로그인 / 회원가입
COMMUNICATION

정보 및 인력의 교류 활성화를 통해 한국 과학의 경쟁력 확보를 지향합니다

홈 COMMUNICATION Speed Communication
COMMUNICATION
Global Leader Interview Global Lab Luxury Gallery Speed Communication
Speed Communication
K-BioX 4회 세미나 추가 질문사항 답변완료 -Liquid Biopsy for cancer management Q&A
등록일 Nov 02,2020 | 작성자 fghj6280
Q

-박정훈 K-BioX 고려대학교 생명공학부: 세포에서 방출하는 Exosome이 바이러스의 증식과 비슷한 성질을 띠고 있는 것 같은데, 혹시 바이러스의 증식과정과 연관이 있는지, 만약 아니면 이러한 상사기관을 가지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하버드 의대 이학호 교수님: Exosome의 생성 및 방출에 바이러스 관련된 메커니즘도 하나 있습니다. ESCRT라고 합니다. 어떻게 세포가 이걸 가졌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네요. 

 

-박주형 K-BioX stanford : Exosome들의 half-life가 어떤가요? CD24나 EGFR을 marker로 사용하신 이유가 있나요?

 

하버드 의대 이학호 교수님: Half-life가 있습니다. 쥐의 경우 보고된 바로는 몇시간 정도입니다. CD24, EGFR을 세포 screen및 database search를 통해 대장암에서 많이 발현되는 것을 확인하고 마커로 선정했습니다. 

 

-Hyunyuong Jin(Genetech): 개발하신 EV 플랫폼을 minimal residual disease를 detection할 때 사용해 보신적이 있나요? 보여주신 마커 중에 patients relapse 정도를 prediction할 수 있는 prognostic biomarker가 있는지요?

 

하버드 의대 이학호 교수님: 가능합니다만, 암의 크기와 EV 마커 양의 관계가 아직 확립이 안 되어있습니다.

 

-박주형 K BioX stanford:  Exosome 안에 있는 단백질들이 보통은 exosome의 outer layer에 presentation되어 있나요?

 

하버드 의대 이학호 교수님: Membrane surface에도 있고 Exosome안에도 있습니다. 대개 세포에 있는 위치와 비슷합니다.

 

-Yuna Choi 성균관대: CD24는 membrane marker일텐데, IHC결과는 cytoplasm과 핵에 염색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왜 그런 것인가요?

 

하버드 의대 이학호 교수님: 예 CD24는 세포안, membrane에 존재합니다. 핵에 보이는 것은 아마 IHC artifact이 아닐까 합니다.

 

-김기철 K-Bio X KOLIS/Everest Detection: 요즘 핵산을 이용한 early cancer biomarker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저도 포닥 이후 그쪽으로 연구하게 되었는데요, 혹시 개발하신 툴과 같은 혹은 비슷한 기술로 핵산도 검출 가능할까요?

 

하버드 의대 이학호 교수님: 예 capture antibody를 DNA로 바꾸면 됩니다. 관련된 방법을 다른 group들이 많이 연구했습니다.

 

하버드 의대 고진아 박사님: 제가 박사 때 한 exosome 연구가 pancreatic cancer 이나 traumatic brain injury 환자에서 exosomal mRNA, microRNA 를 보는것이었습니다. Single exosome 레벨에서는 양이 많지 않아서 핵산을 보기가 힘들지만 bulk exosome 에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로 microRNA를 보고 DNA도 볼수 있다는 연구도 꽤 있지만 그 origin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한 내용은 없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