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COMMUNICATION

정보 및 인력의 교류 활성화를 통해 한국 과학의 경쟁력 확보를 지향합니다

홈 COMMUNICATION Global K-BioX Global Leader Interview
COMMUNICATION
Global Leader Interview Global Lab Luxury Gallery Speed Communication
Global Leader Interview
K-BioX 글로벌 리더 인터뷰: 김호준 박사님
등록일 Mar 28,2021 | 작성자 K-BioX

KIST 김호준 박사님

 

 
 

1. 본인 소개 

 

저는 선임 연구원 김호준입니다. 인터뷰 기회를 주신 K-BioX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학부시절부터 쭉 재료공학을 전공했고 그중에서 생체재료와 고분자 재료에 관심이 많습니다. 학부시절에는 대전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으로 유학을 와서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에서 박사 과정을 보냈습니다. 그 후에는 전문 연구 요원으로 병역특례를 위해서 KIST로 와서 지금 3년째 복무를 하고있습니다. 작년 11월 20일부로 선임연구원으로 발령을 받아 이제 실험실 셋업을 하고 있습니다.

 

 

 
 

2. 본인 연구 소개 

 

제 연구에 대해 조금 간략히 소개를 드리면, lipid, 즉 세포 membrane을 engineering 해서 임상 중개연구 (Translational Research) 에 활용하는데 관심이 많이 있는데 세포 membrane 을 이루는 주요 성분인 lipid는 애들은 굉장한 다양한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모두 발견되는 구조들이고요. 이 구조들이 세포와 interaction 하는 게 굉장히 달라 지기 때문에 구조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자 지도 교수님의 지도 교수님부터 오랜 기간 동안 연구되어오고 있는 주제입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왼쪽 아래에 있는 Cubic phase에 대해 가장 관심이 많았고, 이 구조는 가장 최근에 활발히 연구가 되고 있으며 약물 전달 측면에서 굉장히 높은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lipid가 갖는 안정적인 특성과 더불어서 굉장히 각광받고 있는 재료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재료를 우리가 원하는 형태로 균일하게 만드는 게 굉장히 어려운데 제 메인 work 중에 하나는 microfluidics device를 직접 만들어서 cubic phase의 입자를 균일하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in vitro 레벨에서도 굉장히 높은 효율로 약물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내었고요. 

 

 

이 과정에서 저는 lipid 자기조립 자체에 대한 연구도 많이 하고 있었는데 그중에 하나가 이제 17년호 PNAS 에 실렸던 논문인데 lipid 자기조립 조건을 어떻게 제어했을 때 이 lipid 가 기존의 6nm 였던 물 기공층 (water channel)의 diameter 가 특정 조건에서는 약 38nm, 즉 채널로만 봤을 때는 6배가량 확장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태까지 가장 큰 lipid 구조로 알려져 있고 이 구조는 또 굉장히 단결정으로 성장하는 독특한 특성을 보여주었는데 현재는 이 리포트 만한 상태이고 이 재료가 어떻게 생겼는지, 또 다양한 bio application에 적용하고자 한국에서 실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동안 유전자 전달 쪽에 초점을 맞춰왔고 기초 연구에 초점을 맞췄었다면 KIST에서는 질병을 진단하고 이를 통해 실증연구를 하는 데에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3. 기관 소개 KIST 

 

기관에 대해 잠시 소개를 드리자면 KIST는 한국의 종합정부출연 연구소이고 저는 Intelligent Biomonitoring Laboratory에 속해 있습니다.  이 연구실에는 다양한 platform 들과 인공지능을 포함한 다양한 분석기술을 갖고 있으며 이를 활용해서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연구실입니다.

 

 

4. 감사의 말 

 

제 연구를 활발하게 서포트해주시고 같이 연구를 하고 계시는 저희 IBM 팀 member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활발하게 공동 연구를 하고 있는 공동 연구 팀원분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이 연구를 지원해주시는 KIST, KMDF, NRF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연구실은 collaboration을 많이 하는 연구실이고 항상 열려있기 때문에 편하게 연락을 주시면 같이 discussion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저는 이번에 발령을 받아서 박사학위 학생과 포스닥을 고용할 예정에 있으니 생체 재료를 물리적으로 이해해보고자 하는 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background는 어느 정도 있으신 분들이 좋지만 이 부분도 discussion 해서 맞추면 되니까 편하게 아래에 있는 이메일로 연락을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uboplex@kist.re.kr)
 
편집: 정예인 (SBCSS)